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모바일 메뉴

서울미래유산서울미래유산

I.SEOUL.U
전체메뉴닫기

주메뉴

 
 
서울미래유산
  • 장충체육관
    장충체육관
  • 한일관
    한일관
  • 환영크리닝
    환영크리닝

시민제안 미래유산

김수영문학관을 서울미래유산으로 추천합니다.
작성자 : 안개 추천수22 조회수334 작성일2018.06.08
 한국문학의 대표적 자유시인인 김수영 시인이 생전에 시작(詩作) 생활을 하였던 도봉구에는 그의 본가와 묘, 시비가 있습니다. 이에 김수영 시인을 기림과 아울러 600년 동안 마르지 않고 흐르는 원당샘 공원, 연산군과 정의공주 묘, 그리고 도봉산으로 이어지는 북한산 둘레길과 더불어 자연과 문학이 어우러지는 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도봉구에서 김수영문학관을 건립하여 2013년 11월 27일에 개관하였습니다.











 문학관 1층에는 1전시실이, 2층에는 2전시실이 있습니다. 1전시실에는 김수영 시인의 연보와 육필원고가 전시되어져 있습니다. 또한 김수영 관련 영상코너, 김수영이 썼던 시어로 구성된 시작코너, 시낭송 녹음 코너 등이 있어 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전시관의 개념에서 벗어난, 관람객들의 직접 참여가 가능한 문학관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2전시실에는 육필원고 이외에 김수영 시인의 생전 유품등 약 260점의 유물이 전시되어있고 관람객들이 책을 보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김수영문학관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하반기에는 4회의 강연을 통해 좀 더 쉽게 인문학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1회의 명사초청강연을 진행하여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증진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김수영문학관은 2014년에 김수영 청소년문학상을 제정하여 김수영 시인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청소년들의 문예창작 의욕을 북돋고 있습니다. 또한 김수영 시낭송대회를 2015년부터 개최하여 문학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김수영 시인의 50주기가 되는 해입니다. 한국 근현대 문학계의 대표적 시인이자 자유와 사랑을 노래한 김수영 시인의 문학을 느낄 수 있는 문학관이 서울미래유산인 김수영 시비와 더불어 서울미래유산이 되어 더 많은 시민들이 발걸음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수22
탑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