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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춘선 폐철도노선
소재지 : 노원구 공릉로58길 71
추천수5 조회수4033
주요개요
경춘선 폐철도노선 주요개요 : 대상, 소재지,선정연도, 인증번호, 건립시기, 건립용도, 이력사항, 보존필요성
대상 경춘선 폐철도노선 소재지 노원구 공릉로58길 71
선정연도 2013 인증번호 2013-012
건립시기 1939년 건립용도 철로
이력사항
  • 1939년 07월 경춘선 성동역~춘천 구간 개통(성북역~화랑대역 구간 포함) 1971년 10월 경춘선 성동역~성북역 구간 철거(성북역~춘천 구간 운행) 2006년 경춘선 일부구간이 직선화되면서 폐철도노선이 생김 (청량리~성북~공덕~화랑대~갈매역 구간이 청량리~망우~갈매역로 되면서
    성북역~화랑대역이 폐철도노선이 됨) 현재 ‘성북역~화랑대역’서울 내 경춘선 폐선로 구간은 자전거길 조성사업 진행중
보존필요성
  • 1939년 조성된 성북역과 화랑대역 사이의 경춘선 노선 2006년 경춘선 직선화사업으로 폐철도노선이 될 때까지 67년간 철도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역할을 했던 철로로 보존 필요성이 있음
설명문
서울의 경춘선 폐철도 노선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 일대 성북역부터 옛 화랑대역 사이 경춘선 폐선부지 내에 남아 있는 4.2㎞의 ‘S’라인 구간이다.

서울에 남아 있는 경춘선 폐철도 노선은 1939년 조성된, 성북역과 화랑대역 사이의 철도 노선으로서 2006년 경춘선 직선화 사업으로 폐철도 노선이 될 때까지 67년간 철도 여객 및 화물을 수송했다.

1939년 7월, 경춘철도주식회사는 성동역에서 춘천 구간의 경춘선을 개통했다. 처음에는 서울의 성동역부터 청평, 가평, 강촌, 춘천까지 총 연장 93.5㎞였다.
서울의 시가지 확장에 따라 1971년 10월, 성동역부터 성북역 구간은 철거되고, 성북역을 기점으로 하는 4.2km(면적: 127,750m²) 단선철도가 되었다. 2006년 경춘선 일부 구간이 직선화되면서 폐철도 노선이 생겼다. 그리고 폐선화된 구 경춘선 구간은 쓰레기가 쌓이고 슬럼화되어 지역의 골칫거리로 떠올랐었다.

현재 경춘선 폐선부지는 ‘경춘선숲길’로 명명된 공원으로 재탄생되었다. 경춘선숲길은 2010년 12월 열차 운행이 중단된 경춘선 폐선부지를 공원화하는 사업으로, 2015년 5월 노원구 공릉동 일대 경춘선숲길 1단계 구간(1.9㎞)에 이어 경춘철교~서울과학기술대 입구 2단계 구간(1.1㎞)을 2016년 11월에 개방했다. 이로써 경춘선숲길 전체 구간 6.3㎞ 가운데 3㎞, 8만7983㎡가 조성을 마쳤다.
무허가 건물들이 들어선 2단계 남은 구간과 3단계 구간은 2017년 후반기에 개통된다.

‘경춘선숲길’은 경춘선 기차를 타고 춘천이나 대성리로 엠티를 떠나던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됐다. 1939년부터 2010년까지 71년 동안 중랑천을 연결한 경춘철교를 리모델링해 시민들이 걸어다닐 수 있는 보행교로 재탄생시켰고, 경춘선을 오갔던 무궁화호 객차 2량은 관리사무소와 주민편의 공간으로 리모델링했다. 철길 주변에는 예전 경춘선을 타고 볼 수 있었던 개나리 등을 심었다. 지역주민들을 위한 텃밭도 조성했다.

2017년에 3단계 사업을 마치면 자전거도로, 쉼터, 산책길 등이 갖춰진 명실상부한 시민공원으로 재탄생된다.
주변현황
경춘선 폐철도노선 주변현황 : 대중교통(버스), 대중교통(지하철), 주차장, 주차대수, 주차비용, 주차시간
대중교통
(버스)
  • 정류소명: 화랑대역2번출구(11―139)
  • 버스번호: 202번, 1132번, 1221번 외 다수
  • 도보시간 : 5분 ~ 10분
대중교통
(지하철)
  • 광운대역(1호선), 화랑대역(6호선)
  • 도보시간 : 10분 ~ 20분
주차장 주차대수 -
주차비용 - 주차시간 -
위치
조사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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