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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의 다리
소재지 : 금천구 가산동 371-31
추천수0 조회수2333
주요개요
수출의 다리 주요개요 : 대상, 소재지,선정연도, 인증번호, 건립시기, 건립용도, 이력사항, 보존필요성
대상 수출의 다리 소재지 금천구 가산동 371-31
선정연도 2014 인증번호 2014-031
건립시기 1992년 건립용도 차도
이력사항
  • 1970년 5월 착공 1970년 12월 총 길이 249m. 너비 9m (왕복 2차선)로, 구로공단 2단지와 3단지를 연결하는 고가차도가 완공 1992년 12월 확장보수공사, 총 길이 500m (교량구간:333m,옹벽구간:167m), 너비 16m (왕복 4차선)로 확장, 재개통함
보존필요성
  • 1970~1980년 국가 수출에 큰 기여를 했던 구로공단 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건설됨 다리 명칭 또한 이 다리를 통해 제품들이 수출되어진다는 의미로 ‘수출의 다리’라는 이름이 붙여짐 수출의 다리 건설로 인해 공단로(지금의 디지털로)를 경부선 철도 위로 횡단하게 함으 로써, 시간 절약과 사고 요인이 해소됨
설명문
수출의 다리는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디지털로에 위치한 교량으로 가산디지털 2단지와 3단지를 잇는 고가차로이다. 1970년대 산업화에 크게 기여한 구로공단 지역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건설된 도로시설물로 1970년 5월에 착공하여 그해 12월에 준공하였다.



수출의 다리는 경부선이 지나가는 철길 위에 놓인 고가차로로 기존의 고압선 및 통신선 이설 등이 전제되어야만 하는 어려움에도 구로공단 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설치된 다리이다. 구로공단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이 고가차로를 통해 수출된다는 점에서 ‘수출의 다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 다리의 건설로 경부선 철도 위로 물류수송이 가능해지면서 철도 횡단으로 인한 신호대기가 불필요해지고 철도 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수출의 다리는 1970년 12월 너비 9m에 총 연장 249m의 왕복 2차선 고가차로로 준공되었다. 이후 수송량이 늘어나면서 1992년 12월 너비 16m에 옹벽 구간 167m를 포함 총 연장 500m의 왕복 4차선 확장공사가 실시되었다. 금천구는 2009년 수출의 다리 하부에 설치되어 있던 자재창고를 철거하고 녹지공간 조성사업을 진행하였다. 현재 수출의 다리 밑으로 지하화 도로 건설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으로 이 계획이 확정되면 수출의 다리는 철거될 가능성이 높다.



수출의 다리는 1970년대 산업화의 근간인 구로공단의 제품들을 수송하기 위해 준설된 고가차로로 산업화시대의 상징과도 같은 도로시설물이다.
주변현황
수출의 다리 주변현황 : 대중교통(버스), 대중교통(지하철), 주차장, 주차대수, 주차비용, 주차시간
대중교통
(버스)
  • 정류소명: BYC하이시티(18231, 19958)
  • 버스번호: 653번, 금천 10번
  • 도보시간 : 01분 ~ 03분
대중교통
(지하철)
  • 가산디지털단지역(1호선, 7호선)
  • 도보시간 : 09분 ~ 12분
주차장 주차대수
주차비용 주차시간
위치
조사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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