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오늘 하루 열지 않기
모바일 메뉴

서울미래유산서울미래유산

I.SEOUL.U
전체메뉴닫기

주메뉴

 
 

동영상

마포 석유비축기지
추천수0 조회수31 작성일2020.12.18
>
자막
마포석유비축기지 - 심층인터뷰 석유에서 문화로

이 인터뷰는 서울시 미래유산 심층기록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일시는 2020년 10월 7일 장소는 서울시 마포구 증산로 마포석유비축기지입니다.
구술자는 이지선(문화기획팀장)입니다.

1. ‘마포석유비축기지’에 대해서?

저희 문화비축기지는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서울시민들 비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석유를 비축했던 마포 석유비축기지를 생태와 문화가 있는 도시공원으로 도시재생을 통해서 새롭게 재탄생시킨 그런 공원입니다

2, ‘마포석유비축기지’에 대해서?

석유비축기지는 이제 서울시민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보일러나 또 차량이나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한 그런 석유들을 비축했던 곳이었습니다. 석유비축기지는 76년에 건설을 시작해서 78년부터 운영을 했구요 당시에 한국석유공사가 출범하기 전까지는 세 개의 정유회사에서 같이 공동으로 운영했던 걸로 알고있구요. 80년대부터 이제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보안시설이다보니까 일반 시민들에게는 알려져있지 않았구요 그래서 굉장히 좀 철저하게 보안 속에서 운영이 되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3. ‘석유’비축기지의 운영관리?

상암 월드컵 경기장을 지으면서 석유비축기지를 폐쇄를 했구요. 원래 이제 이 일대에 월드컵경기장과 함께 월드컵공원도 만들고 또 이 부지에는 사실 꿈의 과학관이라는 과학공부를 할 수 있는 그런 센터를 지을 계획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게 이제 99년 2000년에 서울시에서 추진한 사업이었는데 과학관을 건설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굉장히 많이 오래 걸려서 2002년 월드컵 때까지 완공이 어렵다고 판단이 되서 유보하게 되었구요. 그래서 그때부터 2000년부터 2010년 공사가 들어가기 전까지 비워져있게 된 것이구요. 그때는 비워져 있는 동안에는 임시 주차장으로 사용이 되었어요. 그래서 이제 대형버스 중심으로 이런 주차장으로 이용을 했구요. 또 2010년부터는 월드컵대교 공사를 하면서 월드컵대교 공사 관리 사무소가 이 공간에 있었고 또 저희 이제 지금은 안내동으로 쓰이고 있는 공간이 있거든요. 거기가 이제 예전에 정말 석유비축기지 관리 사무실이었어요. 이제 건물이 비어있을 때 지역에서 활동하던 이제 사회적경제 또는 뭐 청년활동가 예술가들이 2010년부터 이곳에 와서 이제 활동을 좀 하게 되면서 시민들한테 이 공간이 좀 알려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석유’비축기지의 재생 시민공모?

2013년에 서울연구원에서 문화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의 공간을 어떻게 재생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요 굉장히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아무래도 마포구에 있다보니까 이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이나 또 이런 기획자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그래서 전문가들을 통해서 사업 설명회도 여러번 진행해서 의견을 수렴했던걸로 알고 있구요. 그리고 시민들 일반 시민 아이디어 공모 또 전문가 시민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서 굉장히 많은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내셨던걸로 알고 있고. 그 의견들을 종합해서 생태가 있는 문화공원을 만드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그 내용을 가지고 설계공모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 ‘문화비축기지’ 공모안의 특징?

국제현상공모를 통해서 설계공모를 진행했는데요. 사실 유례없이 한국 건축가들의 아이디어가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제 젊은 한국 건축가들이 이제 아이디어를 내주셨는데 기존에 석유탱크들을 그대로 재생하는 방식 그래서 가능한 손을 많이 대지 않고 예전에 있던 모습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냈어요.

6. ‘문화비축기지’공간의 특징?

문화비축기지는 탱크를 재생한 공간들이 있고 또 이제 앞에 넓은 문화마당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광장으로서 문화마당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나 대형축제나 행사들이 있을 수 있구요 또 탱크 안에서는 전시라든지 아니면 공연 또 강의나 회의처럼 되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거든요 그리고 문화비축기지는 이제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시민 커뮤니티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공원이 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민들이 좀 많은 제안을 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7. ‘문화비축기지’ 탱크의 특징?

네 5개의 탱크가 있었구요 각 탱크는 이제 다양한 형태의 석유 등유 휘발유 뭐 벙커C이런 식으로 구분해서 탱크를 석유를 보관했던 곳이구요 현재 T-1은 기존의 탱크를 해체를 하고 탱크와 똑같은 사이즈로 유리로 탱크를 만들어놨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파빌리온이라고 부르고 있구요. 그곳은 이제 공연이나 전시 또 다양한 모임 이런 것들이 되게 다각하게 사용가능한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2는 기존의 탱크를 완전히 해체를 했구요 그래서 이제 탱크를 들어낸 자리에 넓은 야외 야외무대 공연장을 조성했구요. 그 아래로는 실내 공연장을 조성을 해놨습니다. 그리고 T-3는 원형보존 탱크구요 나중에 석유가 없어질 미래에 이제 석유를 석유에 대한 어떤 기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보존을 하고 있습니다. T-4는 탱크 원형을 그대로 살려놓은 공간이구요. 가장 큰 탱크예요 그래서 그 안에서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전시나 공연 등 이런 활동을 할 수 있게 준비해 놨구요. T-5는 이야기관으로 석유비축기지부터 문화비축기지까지의 역사를 보실 수 있는 상설전시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내동으로 활용하고 있는 공간이 사실 석유비축기지일 때 관리사무소였던 공간이거든요 그래서 굉장히 오래된 건물이예요 그래서 그곳은 시민들을 안내하고 또 화장실처럼 이용하실 수 있는 공간으로 재생을 해 놨구요. T-6같은 경우는 이제 새로 지은 건물인데 T-1과 T-2에서 해체한 철판들을 재활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T?6 외관에는 T-2에서 해체한 철판이 붙어있구요. 그리고 원형회의실이라고 T-6 내부에 원형의 회의실이 있는데 그곳은 T-1에서 해체한 철판을 벽에 붙여놔서 새 건물이지만 밖에서 보면 이제 옛날의 모습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건물입니다.

8. ‘문화비축기지’의 이벤트 행사는?

이제 문화비축기지에서 사업을 준비를 할 때 이제 시민들의 참여와 제안을 되게 중요시 여기구요. 그래서 저희가 그 생태생활문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생태생활문화 프로그램은 시민 강사들께서 문화비축기지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안해주셔서 실제로 이제 시민들한테 어떤 문화체험이나 또 이런 공원,여가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하고 있구요. 또 저희 공간이 굉장히 특이하다보니까 전시들도 저희 공간에 맞는 굉장히 독특한 기획전시 프로그램들을 많이 운영하고 있어요. 그리고 또 이제 넓은 문화마당에서는 ‘모두의 시장’이라고 해서 좀 지속가능한 어떤 소비나 생산 이런 것들을 교류하는 시장이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거든요. 이런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9. ‘문화비축기지’의 추천 프로그램?

문화비축기지에서 1년 내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구요. 저희가 이제 가을에 생태문화축제라는 축제가 있어서, 1년동안 사실 벌어지는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축제예요. 그래서 거기서 시민들이 체험도 할 수 있고 또 즐길수도 있고 먹거리도 있고 굉장히 다양한 축제구요. 거기서 이제 문화비축기지가 하고 있는 것들 하고 싶은 것들 또 해야 하는 것들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축제의 장이기 때문에 대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 ‘문화비축기지’의 추구 가치는?

석유가 이제 산업화시대의 대표적인 어떤 자원이고, 사실 환경을 파괴해서 경제적 이익을 얻었던 어떤 대표적인 키워드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그런 대표적인 공간에서 이제 문화를 채우면서 문화 중에서도 사실 이제 미래에 좀 남겨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어떤 소비 소비와 생활 방식을 공유할 수 있는, 그런 기지가 되고 싶다는 것이 저희의 바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1. ‘문화비축기지’의 추구 가치는?2

문화비축기지는 공원이긴 하지만 사실 자연과 또 사람이 만들어놓은 건축물이 굉장히 잘 어우러지는 공간인 것 같습니다. 그것이 특색이기도 하구요 그렇게 좀 특색있고 아름다운 공간에서 사람들이 문화와 예술을 체험해서 좀 삶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그런 공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요
동영상 제목의 개요 : 구분, 지역, 분야, 시기, 출처
구분 건물/가옥 지역 마포구 분야 산업노동
시기 2020.10. 출처 - -
연관 자료
동영상 1건  |   VR영상 0건  |   사진 6건  |   음원 0건  |   카드뉴스 1건  |   기초현황조사서 0건  |   기타자료 0
  • 동영상파일 마포 석유비축기지
    마포 석유비축기지
  • 카드뉴스파일 마포 석유비축기지
    마포 석유비축기지
  • 이미지파일 석유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
  • 이미지파일 석유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
  • 이미지파일 석유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
  • 이미지파일 석유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
  • 이미지파일 석유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
  • 이미지파일 석유비축기지
    석유비축기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추천수0
탑 버튼